나비 스튜디오
미디어는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발전시키는데 사용하는 다양한 매체적 수단이다.
나비 스튜디오는 과학기술과 예술이 융합되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다양한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직접 사용하여 미디어 아트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형 스튜디오이다.
새로운 문화의 생산과 수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그것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공유 그리고 그 활용을 목적으로 하며, 정해진 목적과 주제를 통해 얻어진 결과물들을 다른 프로젝트나 외부적 유통으로 이어나가기도 한다.
"Reborn / Ribbon" project
한 아이가 아빠로부터 강아지 모양 스탬프를 선물 받는다
아이는 신이 나서 종이와 그림에 강아지스탬프를 찍으며 카드를 만든다
한 아이가 아빠로부터 강아지 모양 스탬프를 선물 받는다
아이가 만드는 카드에 스탬프를 찍을 때마다 강아지 눈에 반짝반짝 불이 들어오며 반갑게 인사를 한다.
'멍멍~'
리본 프로젝트는 이 시대에 맞는 미디어 선물(Ribbon)을 직접 재탄생(Reborn) 해 보는 기회이다. 미디어 표현도구들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센서를 이용해서 재탄생의 주제와 활용의 목적에 맞게 구성하고 창의적으로 조작해 봄으로서, 우리의 일상과 주변을 어떻게 재해석 해볼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탐구해 본다.
일시
2009년 1월 15일 (목) ~
1/15 목요일 오후 7~10시 ---> 수업 & 실습 1
1/19 월요일 오후 7~10시 ---> 수업 & 실습 2
1/22 목요일 오후 7~10시 ---> 수업 & 실습 3
1/29 목요일 오후 7~10시 ---> 수업 & 실습 4
---------------------------------------------------------------------------------------
2/02 월요일 오후 3~6시 ---> 심화작업 (조교/참여작가1)
2/04 수요일 오후 3~6시 ---> 심화작업 (강사/조교)
2/09 월요일 오후 3~6시 ---> 심화작업 (조교/참여작가2)
2/12 목요일 오후 7~10시 ---> 결과물 발표 & 시연 & 활용 논의 (강사/조교)
장소
아트센터 나비 원형극장
(종로구 서린동 99번지 SK서린빌딩 4층 아트센터 나비)
수강료
32만원 (수강료24만원 + 아두이노보드/부품비8만원)
* 만약, 개인 아두이노 보드가 있으신 분은 신청하실 때 반드시 미리 문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Arduino Duemilanove / Arduino Diecimila 버전만 가능)
수강인원 : 총 17명
※ 나비 스튜디오는 워크샵 기간 중에 반드시 결과물을 이끌어 내어 그 작품의 외부 활용까지 함께 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나비 스튜디오는 단순히 교육으로만 끝나는 수업이 아닌 <교육 + 결과물의 사회적활용 + 교류>가 함께 어우러지는 '프로젝트형 스튜디오' 입니다. 결과물의 완성도에 따라 여러분의 작품이 외부 전시 혹은 아트센터 나비 내부 프로젝트로 연계되어 참여 및 공개될 수도 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목표한 결과물의 완성과 그것을 외부적인 활용으로까지 연결하는 것에 함께 하실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래밍이나 하드웨어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나 경험이 있으신 분을 우대합니다.
(다음 중 한가지 이상 해당 자)
* 프로그래밍 언어(C/C++)의 기초 지식이 있으신 분
* 전자회로 및 Analog Sensor에 기초지식이나 경험이 있으신 분
* 미디어 디자인 기초 배경이 있으신 분
* 하드웨어나 미디어 실기 워크샵 참여 경험이 있으신 분
준비물- 개인 랩탑 (윈도우 사양 상관없음)
- 각자 재해석/재탄생 시킬 주변의 물건들 (두번째 시간부터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