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summer workshop
.MOV
- Processing
- Max MSP/ Jitter
- Quartz
나비 아카데미는 프로그래밍을 통한 영상 제어 및 제작을 위한 여름 기술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공연 영상, 사운드에 반응하는 비주얼 그리고 프로그래밍으로 제어하는 리얼타임 플레이 관련 기술 워크샵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을 하시길 바랍니다.
일시 :
7/23 ~ 7/29 오후 1~5시 - Processing
7/30 ~ 8/1 저녁 7~10시 - Quartz
8/4 ~ 8/8 오후 1~5시 - Max MSP / Jitter
장소 : 아트센터 나비 원형극장
(종로구 서린동 99번지 SK본사빌딩 4층 아트센터 나비)
수강료 : 45만원 (총 3과목- 13회 강좌)
수강인원 : 총 15명 정원
과정 : processing 을 이용한 컴퓨터 언어의 이해와 활용
Max MSP/ Jitter를 사용한 사운드와 비주얼의 영상 제작 활용
Quartz 를 이용한 영상의 제작확장 및 제어
Processing
프로세싱 언어는 정교한 비주얼과 개념적 구조의 창조를 쉽게 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프로그램 이미지, 애니메이션 그리고 인터렉션을 하고자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 환경으로서, 주로 학생, 아티스트, 디자이너, 연구원 및 프로토타이핑이나 프로덕션 분야에 관심있는 사람들에의해 사용되고있다. 이것은 비쥬얼 컨텍트와 컴퓨터 언어의 기초를 가르치고 소프트웨어 드로잉과 전문 프로덕션툴을 위해 만들어 졌다. 많은 드로잉 관련 명령어를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어서 자바나 C++등 다른 언어보다 쉽게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 언어이다.
컴퓨터 언어를 사용해서 직접 제작해보는 이 수업은 최종 아웃풋의 매체가 영상이 되는 작업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래밍의 다른 접근을 시도해 본다. 프로그래밍을 통한 1차 소스로써의 영상 제작, 그리고 실시간 영상의 이미지 프로세싱 및 제작된 영상의 변환 등 영상 매체의 새로운 접근을 접한다.
강사_
Pratt Institute에서 컴퓨터 그래픽 (인터액티브 디자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MTV New York, NHN한게임 등에서 웹 디자인과 시각 디자이너로 활동을 했다. 현재 아트센터 나비에서 연구원으로 재직 및 한예종, 중앙대 영상대학원 등 다수의 강사로 활동.
Day 1
Intro_수업 소개 및 강의 개요.
미디어 아트, 그리고 확장
프로그래밍이란? Why do we have to communicate with machine?
프로세싱 소개, 설치, 환경 알아보기.
Basics of processing
Day 2
Basic structures of programming I
Digitized color
DATA
Simple motion output
Day 3
Basic structures of programming II
Iteration and conditional statement
Manipulating pixels on screen
Day 4
Basic structures of programming II
Class and libraries
Realtime data source : Camera INPUT
Day 5
Data source manipulation
Sound react -able graphics
EXTRA : what can we do more with knowledge learned so far?
Casey Reas and Ben Fry
“Processing: a programming handbook for visual designers and artists”
John Maeda ‘The Laws of Simplicity’
John Maeda ‘Creative Code’
John Maeda ‘ ‘Maeda at Media’
Ben Fry ‘visualizing data’
참고 사이트: http://www.proce55ing.net/
http://www.shiffman.net/teaching/icm
http://workshop.evolutionzone.com/
Max + jitter
인터액티브 사운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시작한 이 시스템(jitter/ max)은 현존하는 툴 중 가장 강력하고 정확하며 인터액티비티의 기술적 구현이라는 목적에 가장 부합하다. Max는 음악, 오디오, 미디어를 위한 인터액티브 프로그래밍 환경이며, jitter는 max를 비디오 익터액티브를 위해 변용 시킨 모듈이다.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환경인 Max MSP 상에서 작동되는 프로그램으로, 실시간 영상 프로그래밍 환경이다. 영상의 입출력 및 다양한 변형 등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고, OpenGL을 사용하여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낼 수 있다.
준비사항
- laptop
- webcam
- max/msp/jitter 5.0
- max프로그램밍 기초 (가능하면)
- a folder with 10 to 20 selfmade quicktimemovie-clips (photo-jpeg
compression, 320x240 pixels, 5 - 20 sec each)
강사_Oliver Griem
독일 Academy of Media Arts Cologne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KGIT/ digital image lab 책임연구원과 (2000 ~ 2006) 홍익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진행 해온 작업은 single channel 비디오, 비디오설치, 인터엑티브 영상, 무대영상 등이 있다. http://www.fischkalb.com
강의계획
1. Jitter Basics (Matrix, Mathematical Operations, Movie Object, filters)
2. Input+Output (camera, recording, screens etc., simple motion-tracking)
3. Image Tracking (motiontracking, colortracking), sensor사용
4. Jitter & openGL 기초
5. Interconnection (audio <-> video <-> inte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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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rtz Composer
Quartz Composer는 Mac OS의 그래픽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을 도와주기 위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툴이다.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우며 높은 품질의 그래픽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여러 미디어 아티스트와 VJ들이 사용하고 있다.
특정한 역할을 하는 패치와 패치 사이의 케이블 연결로 복잡한 scene을 간단히 구성할 수 있다. Javascript, Core Image, GLSL을 이용하여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으로 패치를 바로 만들어낼 수도 있다. 인터페이스 빌더와 쿼츠 컴포저의 간단한 연결로 Mac OS X용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제작할 수도 있고, Xcode의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Custom Patch를 만들어서 쿼츠 컴포저에 사용할 수 있다.
Mac OS의 스크린 세이버, 아이튠스 비주얼라이저, 키노트 배경 애니메이션 등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Quartz Composer는 Mac OS X용 Developer Tools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맥 사용자라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아쉽게도 다른 플랫폼은 지원하지 않는다. Developer Tool은 Mac OS X 설치 디스크에 번들로 내장되어 있으며 최신 버전을 developer.apple.com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준비사항
- Laptop (Mac 에서만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가능한 Mac 을 권장하며, 불가피한 경우 PC 로 간접 실습을 해보거나 세미나처럼 강좌를 참여 할 수 있다)
강사_
포항공과대학교 졸업, 수학/컴퓨터공학으로 이학사 및 공학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대학원에서 수학. 가상현실 전공. 현재 디자인 에이전시인 VINYL의 뉴미디어아트랩에서 근무중이며 개인 작업과 팀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강의계획
1. Quartz Composer Basics I
- Quartz Composer Basic Concepts
- Quartz Composer User Interface
- Patch Basics
- Video & Movie Input
2. Quartz Composer Basics II
- Iterator
- Replicator
- 3D Transformation
- Particle System
3. More Advanced Topic
- Networking (UDP, OSC) with Processing, SuperCollider, Chuck
- Using Programming Patches (Javascript, Core Image, GLSL)